연습을 두려워하는 사람이 많은 것은 무슨 까닭일까? 연습은 완성으로의 희열과 만족을 주는 것으로서, 충분히 즐길 수 있고 또 실제로 즐거운 것이다. 연습을 귀찮아 하고 거기에서 즐거움을 찾아낼 수 없는 사람은 잔꾀를 부리지 말고 다른 취미로 바꾸어야 한다.
- 다이 버논
마술에서 중요한 것
1. 트릭을 잘 이용한다
1. 어떤 마술이라도 트릭이 없는 마술은 없다. 상대방의 눈을 속이는 트릭이 마술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2. 따라서 각 마술의 트릭을 잘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간단 마술 용어
- 사라지게 하는 트릭 – vanishing (베니싱)
- 나타나게 하는 트릭 – appearance (어피어런스)
- 바꿔치기 하는 트릭 – change (체인지)
- 크게 하는 트릭 – magnify (매그니파이)
- 작게 하는 트릭 – dwindle (드윈들)
- 늘이는 트릭 – increase (인크리스)
- 줄이는 트릭 – decrease (디크리스)
- 원래대로 되돌리는 트릭 – return (리턴)
이상이 마술 트릭의 대표적인 패턴으로서 이들을 변형하거나 복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마술이 탄생하는 것이다.
자기가 배우려고 하는 마술이 도대체 어떤 유형에 속하는 가를 생각하고 연구함으로써, 다소 어려운 기술도 간단하게 익힐 수 있다. 그것을 이해하게 되면 자기가 새로운 트릭을 생각해내거나, 여태까지 배운 트릭을 잘 발전시켜 새로운 마술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2. 분위기를 연출 한다.
아무리 훌륭한 도구를 사용하여 고난도의 마술을 성공적으로 연출하더라도 그 마술에 적합한 분위기가 없으면 그 마술은 성공했다고 할 수 없다. 그러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개개의 마술이 갖는 특유의 분위기를 만들어 내지 않으면 안 된다. 마술에는 신비한 분위기, 환상적인 분위기, 그리고 마법적인 분위기가 있으며, 이들 각각의 독특한 분위기가 마술을 돋보이게 한다.
이것만으로 충분하다는 것은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유쾌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어 낼 필요도 있다. 예를 들어 음악을 틀어 분위기를 돋우는 것도 한 방법이다. 배경에 흐르는 음악에 맞추어서 리드미컬하게 연출함으로써 밝고, 즐거운 분위기가 생겨난다.
마술을 연출할 때 주위를 조금 어둡게 해두면 신비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또한 검은 옷을 입고, 마술 테이블 앞에 서기만 해도 관객들은 벌써 마법적인 분위기에 취해 버린다.
테이블 위에 전기 스탠드나 촛불을 켜 놓고, 어두컴컴한 상태에서 마술 테이블 주변만을 밝게 비춤으로써 아주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3. 착각을 이용한다.
1. 마술에는 착각을 이용하는 기술이 아주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오른쪽에 있던 동전이 어느 사이에 왼쪽으로 옮겨가고, 카드의 무늬가 눈 깜짝할 사이에 바뀌거나 하는 기술은 사람들의 착각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것이다.
2. 관객들이 착각을 일으키도록 하기 위해서 그저 단순히 연습을 몇 번이고 되풀이 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여 실패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이것은 착각의 속성과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대문이다. 착각에는 이유가 없다. 그러므로 긴장하지 말고, 어디까지나 당당한 태도로 연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소도구를 잘 이용한다.
마술을 할 때는 여러 가지 조그마한 도구를 많이 사용한다. 이러한 도구들을 잘 사용하는 것이 마술의 기술을 향상하키는 데 필요하다. 자기 몸에 지니고 있는 사용하기 쉬운 것을 선택하거나, 연출하려는 마술의 종류에 따라 잘 어울리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잘 깨지는 것과 잘 깨지지 않는 것, 다루기 쉬운 것과 다루기 어려운 것이 있다. 도구 하나를 선택하는 데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마술을 잘 하고 못 하는 것은 소도구의 사용 방법으로 결정된다.
소도구를 사용할 때는 가볍고 튼튼하며, 아름다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무거운 것은 다루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사용하고 있는 동안에 팔이 피로해진다. 그렇지만 너무 가벼워 깨지기 쉬운 것은 피해야 한다. 또 화려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도 소도구는 아름다운 색깔로 된 것을 선택해 주기 바란다. 신비적인 동시에 화려한 느낌을 주는 색깔은 마술의 효과를 한층 더 높여 줄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튼튼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5. 연습만이 기술 향상의 비결
마술을 숙달하기 위한 첫 번째 비결은 몇 번이고 되풀이하여 연습하는 일이다. 아무리 훌륭하고, 유명한 프로 마술사라도 매일 빼놓지 않고 몇 시간씩 연습을 계속 한다. 그러므로 언제 어디서나 한결같이 많은 관객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것이다. 연습만이 마술을 숙달시키는 비결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연습을 할 때는 우선 익숙해질 때까지 책을 보면서 그대로 따라 해보기 바란다. 몇 번 연습을 하여 비결을 이해한 후에는 책을 보지 않고 해본다. 그런 후에 틀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되면, 될 수 있는 한 전신이 비치는 거울 앞에 서서 거울을 보면서 연습을 한다. 거울을 보면서 하면 자기의 결점을 고쳐 나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주 가까운 사람들에게 보여서 거침없이 해주는 비평을 받는다. 그런 다음에는 어디에서 하더라도 무난하게 연기를 펼쳐 보일 수 있을 것이다.